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김장하는 방법과 좋은시기

 

 

2023년 올해 김장하는 시기에 맛있는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을 찾는 이들이 많다. 또 김장에 앞서 김장 매트, 김장 장갑 등의 김장 준비물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김장하는 적정시기는 일반적으로 일 평균기온이 4℃ 이하이며 최저기온이 0℃ 이상으로 유지될 때를 적기로 보고 있다. 이보다 기온이 높으면 김치가 빨리 익게 되고 기온이 낮을 경우는 배추나 무가 얼게 돼 제맛을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맛있는 김장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좋은 원료가 첫 번째 조건이며 배추는 11월 말에 수확하고 90일 이상 재배한 배추가 가장 맛있다. 이것은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 겨울 월동 배추도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는 만큼 김장김치로서는 최고의 재료가 되는 것이다.

 

 

다만 중부지방은 서울기준으로 2023년 올해 김장 시기는 1125~26일이 가장 적당하다고 예측하는 사람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양념비율은 일반배추 10포기 기준으로 김칫소는 10킬로 정도 준비하면 된다. 무채 1.8킬로(큰무 1) 넣어주고, 무즙 3.8키로 (3개분량 ), 고운고춧가루 350그램 넣고 버무린다.

 

 

 

 

 

 

 

 

 

중간 고춧가루는 500그램(2컵반) 넣고, 풀은 통찹쌀 1컵반(300그램)을 불려 찹쌀풀을 끓여서 해야 쓴맛이 덜나고 맛있다, 멸치액젓은 150그램, 멸치진젓은 150그램을 갈아서 넣고 새우젓은 150그램 넣어준다 (1:1:1)

 

 

간마늘 1컵반(300그램), 간생강 100그램, 양파즙 700그램(3컵반), 소금(150그램) 김칫소가 좀 짭짭하게 간을 맞춘다. 배즙 3컵반(700그램) 곱게 다진 생새우 150그램을 데친 후 다져서 넣고, 청각100그램 넣어준다, 생새우와 청각을 넣으면 김치맛이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쪽파 300그램 (4센티 길이로 잘라준다), 대파 흰줄기 1(100그램) 넣고 살살버무려준다, 홍갓 한단(300그램) 4센티로 썰어서 넣어준다. 미나리 줄기만 300그램 넣어주고, 사골육수 250그램 (김치가 익을수록 깊고 진한 감칠맛이 난다), 시판용 사골육수를 사용하여도 좋다

 

 

 

3.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

 

 

재료(1=200ml) : 배추 10포기 기준으로 생새우 , 불린 콩 2, 새우젓 , 간 양파 4, 간 배 4, 액젓 , 간마늘 , 생강 ½, 고춧가루 20, 소주 2컵 등

 

 

절임배추를 고를 때는 해풍으로 자란 서해 및 남해안 배추를 고르고, 고랭지배추를 선택하고자 할 경우 강원도에서 고르는 것이 좋겠죠, 요사이는 절임배추가 유행하므로 본인이 좋아하는 절임배추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절임배추의 배송은 배추 담그기 하루전에 도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유인즉 배송으로 인하여 절인부분이 하단쪽에 많이 잠기어 있어 위쪽 부분에는 절임이 덜 하기 때문에 도착하면 짐을 풀어서 4~5시간 정도 거꾸로 두면 골고루 절여져 좋습니다.

 

 

4. 무채에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르며 만들어 놓은 김장양념을 섞어준다.

 

 

김장 양념에는 고춧가루와 쪽파, 멸치 액젓과 새우젓, 찹쌀 풀, 다진 마늘, 생강, 설탕이 들어간다. 설탕 대신에 배나 사과 같은 과일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소금, 설탕, 멸치젓과 새우젓이 등으로 간을 맞춰준다. 멸치젓과 새우젓이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들어가는데 취향에 맞게 갈치 젓갈, 멸치액젓, 조기젓, 뱅댕이젓 등으로 대체하거나 섞어서 만들어도 된다.

 

 

5. 절여 놓은 배추잎 사이로 양념소를 넣고 겉잎으로 싸서 한 포기씩 마무리하면서 보관 할 때에는 배추속이 위로 오게끔 한 포기씩 공기와 접촉되지 않게 꼭꼭 눌러 담아야 한다.

 

 

 

 

 

 

 

 

 

5. 백종원의 김장김치 담그는 법

 

 

백종원 김장김치 레시피는 김장김치 10포기 양념을 기준으로 한다. 백종원 김장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재료는 배추 10포기(20kg), 왕소금 3900mg, 찹쌀가루 180g. 간 마늘 850g, 간 생강 50g, 새우젓(육젓) 1250g, 멸치액젓 800g, 굵은 고춧가루 1200g, 황설탕 250g, 양파 1, 쪽파 1, 대파(흰 부분만) 500g, 무채 2, 미나리 350g, 통깨 100g 등으로 합니다. 만약 배추가 20포기라면 양념의 수량을 2배씩 마련하면 됩니다.

 

 

1. 배추 겉잎을 떼고 반으로 가른 후 심지 부분에 칼집을 넣어 다시 갈라 4등분을 만든다.

2. 왕소금을 푼 소금물에 손질한 배추를 담가 약 6시간 절여준다. 중간에 위아래를 섞는다.

3. 찹쌀가루와 물을 냄비에 넣고 잘 개어준 후 중 불에 저어가며 끓여 찹쌀풀 만들기를 한다.

4. 찹쌀풀과 간 마늘, 간 생강, 새우젓(육젓), 멸치액젓, 굵은 고춧가루, 황설탕, 통깨를 큰 볼에 넣고 잘 섞어 백종원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를 한다.

5. 깨끗이 손질한 양파, 쪽파, 대파, 미나리, 무를 송송 썬다. 이때 양파와 무는 채 썬다.

6. 만들어둔 김장김치 양념에 썬 양파와 쪽파, 대파, , 미나리를 넣고 양념소를 만든다.

7. 절인 배추를 물에 3차례 깨끗이 헹군 다음 넓은 채반에 받쳐 2시간 동안 물을 빼준다.

8. 물이 빠진 배춧잎 사이사이에 양념소를 골고루 바른다.

9. 양념소를 입힌 배추김치를 배추 겉잎으로 감싸 김치 통에 차곡차곡 담아 뚜껑을 닫는다.

10. 실온 24시간 숙성 후 냉장 보관한 뒤 꺼내 먹으면 된다.

 

 

 

6. 작가의 소신

 

 

요사이는 김치를 많이 안 먹으므로 적당량을 선택하되, 쓰레기 처리 문제도 있으니 절임배추를 선택하고, 양념도 골고루 잘 선택하여 준비합니다.

 

 

김장을 할 때는 식구들이 있을 때 서로 도와 가면서 집안 식구들끼리 준비하여야 하고 생새우와 청각을 넣으면 김치맛이 변하지 않는다고 하니 사용하도록 하고,

 

 

마지막에는 김치통에 김치를 70~80% 담그고, 그 위에 우거지를 덮어주면 김장이 변하는 속도를 줄여 줍니다. 마무리가 다 된 후에는 24시간 베란다에서 숙성하고 그 이후에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겨울내내 맛있는 김장김치를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다몬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따끈따끈한 절임배추에 대한 모든 것과 다양한 수험생을 위한 제품, 빼빼로데이에 관한 것, 발열제품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고용보험, 기초연금, 국민연금, 독후감 등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 다몬드 올림 =======

반응형